회사 업무로 인하여 Swift를 조금 다뤄야 할 것 같다.
Swift는 물론 Mac OS 자체가 나한테 익숙하지 않다. ( 처음 써봄.. 윈도우 만세.. )
Mac은 나한테 신기하기만 하고 아직까지는 어렵다. 하지만 익숙해지면 업무적 효율과 다른거 못 쓸거 같다는 생각도 든다.
시작
입문 강좌로 프로그래머스에서 제공하는 iOS Swift 입문 이라는 강의를 듣기로 했다.
아마 앞으로 작성하는 글들은 거의 위 강좌에서 나오는 내용일 것이다. 다만 내가 알아보기 쉽게 내 PC에서 직접 스크린샷을 찍어서 가져온 이미지와, 설명들이 추가로 작성될 예정이다.
Xcode 실행
실행하면 제일 먼저 아래 이미지가 나온다.
종류 | 개념 |
Get started with a playground | Xcode의 메모장 같은 용도로 간단한 소스코드를 돌려볼때 ( 샘플코드 ) 사용된다. |
Create a new Xcode Project | 새로운 Xcode Project를 만들 때 사용된다. |
Clone an existing project | Github 같은 형상관리 시스템과 연동하여 사용하거나 이미 생성된 프로젝트가 생성된 것을 가져온다. ( checkout 같은 느낌의. ) |
Create a new Xcode Project를 선택하면 Choose a template for your new project 창이 뜬다.
만들고자 하는 앱의 형태를 고르는 것이다.
분류 | 개념 |
Master-Detail Application |
업무용 앱으로 주로 사용된다. 한쪽에 목록이 나오고 목록중에 하나를 선택하면 자세한 내용이 나온다. |
Page-Based Application |
책 형태의 앱 여러장의 페이지를 넘길 수 있는 구조 |
Single View Application |
기본 뷰 하나만 제공되는 앱 간단한 형태의 앱을 만들때 사용된다. |
Tabbed Application |
화면 아래에 탭을 가지는 앱 |
Game | 게임 제작을 위한 앱 |
Agumented Reality App | 증강현실 제작을 위한 앱 |
Document Based App |
문서 기반의 앱 문서 파일을 저장 하거나 혹은 관리하기 위한 앱 |
Sticker Pack App | 스티커를 사용하는 앱(?) ( 설명이 어려운데.. ) |
iMessage App | 아이폰에서 사용하는 iMessage 관련 앱을 만들때 사용 |
내가 듣는 강좌는 Switft2, Xcode7 기준이라서 현재 기준으로 최신내용이 아닌 것들도 있다.
Agumented Reality App, Document Based App, Sticker Pack App, iMessage App은 강좌에 포함이 안되어 따로 검색해 정의하였다. ( 그러므로 내용이 부족하거나 틀렸을 수도.. 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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