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0.01%라도 성장하자

Develop/Android

Kotlin ) 코틀린 기초 Part#4 - 인터페이스 ( interface )

뚠님 2019. 6. 12. 14:30
728x90
반응형

Kotlin

 

인터페이스

추상 메서드를 포함할 수 있으며 abstract 키워드를 생략할 수 있다.

 

  • 선언
interface Runnable{
    fun func()
}

// 이미 구현된 메소드를 포함할 수 있다.
interface Runnable{
    fun run()
    fun ruuuuuuuuun() = println("가즈아ㅏㅏㅏ");
}

 

  • 구현
    • override 키워드를 메소드 앞에 추가한다.
class Person : Runnable {
    override run(){
        println("나는 달리고 있습니드아ㅏㅏㅏㅏ");
    }
}

 

  • 상속과 인터페이스

상속과 인터페이스를 함께 구현할 수 있다.

상속은 한번에 하나밖에 안되지만 인터페이스는 콤마(,)를 이용해 동시에 구현이 가능하다.

 

open class Person{ // 상속 가능한 클래스 생성

}

interface Student{ // 인터페이스 생성
    fun practice()
    fun study() = println("공부중")
}

interface Runnable{
    fun run()
}

class Human : Person(), Student, Rannable { // 상속, 복수의 인터페이스 구현
    override fun run(){
        println("달리는중")
    }
    
    orverride fun practice(){
        println("뭔가를 하는 중")
    }
}

val student = Human() // 클래스 생성
student.run() // 인터페이스 함수 실행
student.practice()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