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0.01%라도 성장하자
반응형

2023/04 3

VSCode Recommand Extensions for Flutter

Flutter를 개발하는 툴로 VSCode를 사용하고 있는데, VSCode는 개발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많은 Extentions을 제공해준다. Recommand Extensions 1. Dart - Flutter를 개발하기 위한 기본 Extensions 2. Flutter - Flutter를 개발하기 위한 기본 Extensions 3. Awesome Flutter snippet - 빠르게 위젯을 만들 수 있도록 약어를 제공해준다. 4. Pubspec assist - 최신 라이브러리를 받아주고, 해당 Extensions로 5 Dard data class generator - copyWith, toMap등 자주 사용하는 코드를 만들어 줌 6. Error Lens - 에러가 난 코드 옆에 주석처럼 에러 ..

Develop/Flutter 2023.04.25

Firebase Dynamic Link not Working in targetSDKVersion 33

앱 홍보용으로 파이어 베이스 다이나믹 링크를 만들어 QR로 제공하는 중이다. 기능은 단순하게, QR을 스캔하여 클릭하면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스토어로 이동 앱이 설치되어 있으면 실행 되는 형태. 그런데 Android 12 까지는 정상적으로 실행되는데, Android 13 에서 문제가 발생했다. Android 13 문제 발생 증상 1.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스토어로 이동됨 2. 앱이 설치되어 있는데 실행되는 로딩바 뜨다가 아무런 동작 하지 않음 - 원래는 앱이 실행되어야 함. 원인을 확인해 보니 Android sdk 33 부터 intentFilter 설정이 필요했다. 이렇게 등록 해주면 된다. host는 파이어베이스에 다이나믹 링크로 만든 링크를 해주고, path로 구분하여 실행할 링..

Develop/Android 2023.04.24

Android AD_ID permission targetSDKVersion 33

어느날 잘 동작하던 앱을 업데이트 해야 하는 상황이라 aab bundle로 말아서 배포하려고 앱을 검토하고 있었다. 구글 콘솔에 앱 심사를 올리려고 앱을 올렸는데 갑자기 AD_ID 이슈가 터졌다. 확인해 보니 targetSDKVersion 33 을 타겟하는 경우 내가 AD_ID를 직접 사용하지 않아도, 내가 사용하려고 하는 외부 SDK에 AD_ID를 사용하게 되면 이걸 명시해야 하는 정책이 생겼더라. 내가 사용하는 SDK중 어떤게 AD_ID를 사용하나 봤더니 애널리틱스... 이건 뺄 수 없는 SDK였기 때문에 해결방법을 찾아봤다. 해결방법 1. AndroidManifest.xml 에 권한 선언하기 2. 구글 콘솔에 앱 콘텐츠 정책 변경 이 방법들은 둘다 해야 하는 방법이 아닌, 둘중 하나만 하면 되는 방..

Develop/Android 2023.04.0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