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0.01%라도 성장하자

Certificate

SQLD ) 자격시험 보고 왔는데... ㅠㅠ

뚠님 2019. 8. 26. 13:43
반응형

SQLD 자격시험을 보고 왔는데..

 

모든 시험이 그렇듯 하루만 더 있었으면 좋았을 것을.. 이라는 뒤늦은 후회가 밀려왔다.

 

사실....ㅋㅋㅋ 공부를 너무 안해서 떨어진다고 생각하고 마지막날에만 공부 조금 해서 갔는데

 

시험 난이도를 보아 하니 괜히 기대하게되고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하루 정도 더 공부했으면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많이나와서 정말 너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어무 아쉬웠다. 하...

 

도착..

 

내가 시험을 보러 간 곳은 서울 동국대학교 였다. 문화관에서 시험을 치뤘고 

시험시간은 10시, 내가 도착한 시간은 9시 였다.

 

시험에 필요한 컴퓨터용 싸인펜과 검은색 모나미펜, 신분증, 수험표를 들고 시험보는 장소를 찾아 들어갔다.

 

시험장은 약 40명 조금 안되게 묶여 반배정을 받는거 같았는데, 생각보다 시험보러 안오신 분들이 많은지 곳곳에 많은 빈자리가 있었다.

( 우리 반은 4명 정도가 안왔다. )

 

내 계획은 아침에 빠르게 도착해서 조금이나마 공부한걸 빠르게 10분동안 보고 

공부 하지 않은 40문제를 20분만에 풀며

푼 40문제를 10분만에 답을 맞추고 

10분동안 복습을 하는 완벽한 계획을 가지고 있었으나 배가 아파서 실패.

 

빠르게 화장실 다녀오니 9시 20분이었다. ( 화장실에 사람 왜케 많아 ....... )

 

정신차리고 복습을 하니 감독관님이 9시 40분이라고 공식적인 안내사항이 있어 안내를 해주셨다.

( 뭐 핸드폰 쓰면 부정행위고, 중간에 화장실 못가고 뭐 등등 그런거 .. )

 

 

이후 9시 50분이 되자 신분증, 수험표, 펜을 제외한 나머지를 정리하라고 안내 하셨다.

 

그리고 9시 55분 문제지 배포, 인쇄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만 하라고 하고 대기.

이때 답안지에 수험표랑, 시험보는 과목 그리고 이름 등을 작성하라고 답안지도 준다.

 

10시 땡 하면 시작. 11시 30분까지 총 90분간 문제를 푼다.

중간에 문제를 다 풀면 먼저 나갈 수 있는 시간은 10시 30분 이후부터였다.

 

이때부터 미친듯이 문제를 푸는데 와 계산 문제나 쿼리 문제는 정말 시간 오래 걸린다.

( 자세한건 아래 문제쪽에서 다룸 )

 

11시 20분이 되면 감독관이 10분 남았다고 알려주며, 11시 25분이 되면 더 이상 답안지 교체는 불가하다는 안내를 준다.

 

나는 11시 28분에 종료하였고 짐을 싸고 나왔다.

 

제일 빨리 나간 분은 10시 40분?쯤 나가셨는데.. 뭐지............................?

 

 

문제들...

 

문제는 총 50문항.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10문항

SQL 관련 40문항.

 

앞에 42문제까지는 객관식으로 되어 있으며 객관식 이후에 8문항의 단답형 주관식이 있다.

객관식 풀면서 중간중간 주관식이 나오는 형태는 아니어서 편했다.

 

 

실전문제

 

나는 이론공부를 별도로 하지 않고 위 실전문제만 풀어서 시험 봤는데, 생각보다 실전문제에서 문제를 그대로 가져온 문항이 약 2~3문제 정도 되었으며, 여기서 나오던 문제를 살짝 변형시켜서 ? 나온 문제가 많았다.

 

예를 들면 

테이블을 만드는데 적절한 명은 무엇인가? 라는 문제가 있었는데.

그 문제는 위 책의 보기와 문제까지 완전 똑같이 나왔으며

 

비슷한 문제들은 주로 

문제가 정확하게 기억은 안나는데 비정규화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것은? 이라는 문제는 책에서 나온 문제와 똑같은데 보기가 달랐다. 

 

따라서 시험을 보기 위한 공부를 한다면 위 실전무제를 풀고, 답안을 맞춰 답안지에 설명되어 있는 설명만 봐도 충분히 합격 할 수 있는 난이도 같았다.. ( 난 그걸 안했고 ㅠㅠㅠㅠ )

 

위 책에는 답을 두개 고르는 문제가 많았다.

( 그래서 1개만 골라서 틀리거나, 1개는 맞고 1개는 틀리는 경우가 많았음 .. ㅠ )

 

근데 정작 시험에서는 답을 두개 고르는 문제는 하나도 나오지 않았다!!! ( 이번에만 그런건지.. 그건 잘 모르겠음 .. )

 

 

가채점... 그리고 발표

 

음.. 우선 가채점을 좀 찾아봤는데 없는것 같다.

공식 홈페이지에도 뜨지도 않았고, 구글링 해서 검색해도 sqld 자격증 자체가 덜 알려져서 그런지 후기나 가채점 정보를 알아보기 힘들었다.

 

합격자 발표는 한달뒤인 9월 24일.

 

문제가 생각보다 쉬워서 .... 공부를 안해서 기대를 안하려고 했는데 기대하게 됬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합격 가주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

반응형

'Certifica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SQLD ) SQLD 합격하다!  (0) 2019.10.02
SQLD ) 자격시험.. 얼마 남지 않았다..  (0) 2019.08.09
SQLD ) ( SQL Developer ) 자격증 준비하기.  (0) 2019.05.04